티스토리 뷰
목차
유치에 생긴 충치의 치료 여부는 충치 진행 정도와 진행속도, 영구치 교환까지 남은 시기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 두께가 얇고 머리와 뿌리가 작아 충치에 취약할 뿐 아니라 충치 진행속도가 빨라 신경치료가 필요한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치도 충치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
유치는 음식을 씹고, 턱을 자극해 턱뼈와 근육이 정상적으로 자라나게 도와주며, 정상적 발음 기능을 돕고 구강안쪽에 가지런히 자리 잡아 아이의 자신감을 높이는 심미적 기능 그리고 영구치의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유치가 건강해야 영구치도 건강하게 나오게 됩니다. 즉, 충치가 심해져 뿌리 끝까지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유치 밑에서 자라고 있는 영구치 치배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유치에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영구치가 염증을 피해 다른 방향으로 치아가 삐뚤게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치는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충치로 인해 유치 옆면이 부서지거나 일찍 빠지게 되면 다른 치아가 빈 공간으로 이동해 영구치가 제때 올라오지 못하거나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해져 부정교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유치에 충치가 생겼다면 치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유치 충치치료 종류
치아의 표면이 하얀색이나 아주 미세한 점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꼼꼼한 양치질과 정기적인 검진, 불소도포 등을 받으면서 당장 치료하지 않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법랑질에 충치가 생겨 치료가 불가피할 경우, 충치가 법랑질을 넘어 상아질까지 손상된 상태지만 치수 보존이 가능한 경우 라면 충치 부위를 삭제한 후 GI나 레진을 이용해 충전을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충치가 더욱 진행되어 법랑질과 상아질, 치수까지 손상된 경우라면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과 혈관을 제거하고 다시 감염되지 않도록 치과 재료로 채워 넣는 치료를 말합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영양과 수분 공급이 되지 않아 매우 약한 상태이므로 크라운을 씌워 보호해야 합니다.
유치 신경치료
치수 절단술 (pulpotomy)
치아에 존재하는 치수 조직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 부분의 오염된 치수 조직만 제거하고 뿌리 부분의 오염되지 않은 치수 조직은 그대로 두어 치유가 잘 일어날 수 있게 고정액을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치료를 말합니다. 충치를 다 제거하고 치근단 치수조직의 입구까지 깨끗이 제거하여 치수 조직의 끝부분만 남아있도록 합니다. 그 후에 약제를 이용하여 근관와동 입구의 치수 조직을 고정해 피가 나지 않도록 지혈해 줍니다. 치수 절단술은 간단하긴 하지만 성공률이 떨어지므로 영구치를 가진 성인에게는 잘하지 않지만, 유치는 영구치로 교환을 하기 때문에 유치 치료에는 치수 절단술을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합니다. 유치의 신경치료 후에는 S.S Crown을 씌워주어 약해진 치아를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보호하도록 합니다.
치수 절제술 (pulpectomy)
충치가 치수까지 완전히 진행되었거나 외상으로 인해 치수가 손상된 경우에 치수 조직을 모두 남김없이 제거하고 신경관 내부를 소독, 충전하여 통증을 없애고 치아의 기능을 보존해 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치수 절제술은 우리가 아는 가장 일반반적인 신경치료 방법으로 유치의 뿌리 끝까지 염증이 생긴 경우에 치수 절제술을 합니다. 유치의 신경치료 후에는 S.S Crown을 씌워주어 약해진 치아를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보호하도록 합니다.
유치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치료 후 식사는 마취가 풀린 후에 하세요.
치료가 끝난 뒤 마취가 풀리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하는데, 그 사이 아직 마취가 풀리지 않아 감각이 무딘 상태에서 곧바로 식사를 하는 건 삼가야 합니다. 마취가 다 풀리지 않았는데 식사를 할 경우 입술이나 입안의 볼살, 혀를 깨물어 상처를 낼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 후 첫 식사는 가급적 마취가 완전히 풀리는 2~3시간 후에 하는 게 좋습니다.
마취로 인해 감각이 저하된 부위 자극하지 마세요.
마취가 된 부위에 감각이 저하되면 피부가 얼얼하고 무뎌진 피부 감각이나 입안의 느낌도 평소와 다릅니다. 아이들의 경우엔 이렇게 생소하고 어색한 감각이 재미있어서 긁거나 꼬집고 들춰보는 등의 행동을 하는데 치료 부위를 자극하는 이런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극 행동이 반복되면 감각이 둔해진 입술, 볼, 잇몸 등에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보호자들이 잘 지켜보며 지도,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딱딱하고 질기며 끈적한 음식 피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유치는 신경치료 후 당일에 바로 크라운 보철 치료를 하므로 접착력이 완전해지는 1~2일 정도는 크라운 보철 탈락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신경치료 후 최소 1~2일 정도는 사탕, 캐러멜, 젤리 등의 딱딱하거나 질기며 끈적한 음식은 절대 먹지 않아야 하며 치료 부위 반대편으로 음식을 씹는 게 좋습니다.
청결하게 위생관리 해주세요.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 보철을 씌운 후 1주일 정도의 적응 기간 동안엔 잇몸이 붓거나 미세한 출혈, 잇몸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잇몸은 치유력이 좋아서 이내 크라운 보철물 주변을 잘 감싸주기 때문에 잇몸 불편감은 1~2주 후 거의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잇몸 불편감이 나아질 때까지는 크라운 보철 치료 부위를 절대 자극하지 말고 부드럽게 양치질만 하도록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유치 나오는 순서 & 영구치 나오는 순서(유치 빠지는 순서)
치아 홈 메우기 (실란트, sealant) - 어린이 충치 예방 치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