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임플란트 보철물은 종류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크게 세부분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인공뿌리(fixture), 중간나사(= 지대주 abutment), 인공치아(crown)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인공치아(crown)와 중간나사(abutment)를 인공뿌리(fixture)에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서 3종류의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세멘트 타입 (Cement type)
임플란트 인공뿌리(fixture)에 중간나사(abutment)를 연결한 후 임플란트 인공치아(crown)를 접착제(cement)로 고정시키는 임플란트를 말합니다.
- 장점
- 교합면에 구멍(Hole)이 없어서 심미적입니다. 그래서 앞니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 교합 조정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 스크류(Screw), SCRP 타입에 비해 기공 과정이 비교적 쉽습니다.
- 세멘트 층이 있어서 수동적 적합을 갖게 됩니다.
- 단점
- 잇몸 하방의 접착제(cement)를 깨끗하게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 크라운의 길이가 짧은 경우 유지력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크라운이 잘빠지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스크류(Screw) 타입을 추천합니다.
- 보철물 수정이나 유지관리시 보철물의 제거가 힘듭니다. 버(Bur)로 잘라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관리에 취약합니다.
스크류 타입(Screw type)
중간나사(= 지대주 abutment)와 인공치아(crown)이 일체형으로 접착제(cement)를 사용하지 않고 스크류(Screw)를 사용하여 인공치아(crown)을 인공뿌리(fixture)에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SRP(Screw Retained Prosthesis) 타입으로 불립니다.
- 장점
- 인공치아(crown)의 길이(=높이)가 짧은 경우 적용이 가능합니다. 인공치아(crown)가 들어갈 공간이 낮은 경우에 가장 적합합니다.
- 접착제(cement)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보다 위생적입니다.
- 임플란트 보철물의 탈착이 용이합니다.
- 보척물의 수정이 쉽습니다.
- 단점
- 보철물 기공 과정이 복잡합니다.
- 교합면에 구멍(Hole)이 있어서 심미성이 떨어집니다. 어금니에만 적용됩니다.
- 강한 교합력에 의한 나사 풀림 증상이 다소 취약합니다. 사용하시다가 센힘을 받으면 나사가 풀려서 보철물이 흔들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SCRP(스크류, 시멘트 혼용) 타입
나사(screw)고정과 접착제(cement) 고정의 장점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SCRP(Screw Cement Retained Proshesis) 타입으로 불립니다. 치과에서 어금니 부분에 가장 많이 쓰이는 타입입니다.
- 장점
- 나사(screw) 고정과 접착제(cement) 고정의 장점을 혼용한 방식입니다.
- 보철물 수리시 탈착이 비교적 쉽습니다. 나사를 풀러서 빼고 조여서 낄수 있습니다. 보철 수정이나 유지관리시 용이합니다.
- 세멘트층이 있어서 수동적 결합(passive fit)이 용이 합니다.
- 단점
- 인공치아(crown)에 구멍(Hole)이 있어서 심미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보통 어금니에 많이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 심미성의 이유로 앞니에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앞니에는 세멘트 타입(Cement type)이 주로 사용됩니다.
- 교합면에 구멍(Hole)이 있어서 교합 조정이 다소 불리합니다.
임플란트 보철 후 주의사항
- 처음에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임플란트 후 1년 정도는 뼈가 안정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드시기보다는 부드러운 식사를 먼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처음에 볼이나 혀가 씹힐 수 있습니다. 치아가 없다가 생겼기 때문에 구강구조에 따라 볼이나 혀가 씹힐 수 있습니다. 점차 개선되나 불편할 경우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맞물리는 치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맞물리는 치아가 좋지 않을 경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차 개선이 되나 계속 될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보철물이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인공뿌리와 인공치아가 연결되는 부위는 나사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간혹 풀려서 흔들리거나 보철물이 빠질 수 있습니다. 치과에 방문하셔서 나사만 조이면 단단하게 고정되므로 치과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 치간칫솔, 치실, 워터픽을 꼭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부위는 치간칫솔이나 치실, 워터픽 등을 꼭 사용하여 임플란트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원래 치아보다 치아사이 공간이 더 크기때문에 음식물이 잘끼게 됩니다. 계속 음식물이 고여있는경우 염증이 생겨 임플란트에 안좋기 때문에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 3개월~6개월 마다 정기검진을 꼭 받으셔야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질환이 잘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종료후에도 3~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