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직접 충전 치료는 단순히 시멘트 반죽형태의 치과재료로 빈 공간을 메워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남아있는 치질이 충분하지 않거나 교합력을 많이 받는 부위에 사용하게 되면 자칫 치아에 금이 가거나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신경치료나 보철치료와 같이 더 깊은 치과치료가 필요하게 되고, 간혹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이런 경우에는 어떤 치료를 해야 할까요? 직접충전으로 치료에 한계가 있다면 구강외부에서 제작한 형태의 수복물을 이용한 간접충전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인레이란?

     

    주로 인접면(치아끼리 맞닿는 부분)또는 교합면(씹는면)에 충치가 생긴 경우에 인레이 치료를 적용합니다. 충전물은 주로 금, 레진, 세라믹 등 재료를 이용하는데, 손실된 치아와 똑같은 모양으로 제작하여 치과용 접착제(시멘트)로 붙인 후 치아의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온레이란?

    인레이(inlay)와 크라운(crown)의 중간 단계로 구치의 모든 교두(cusp, 치아의 교합면에서 관찰되는 융기된 해부학적 구조)를 덮는 형태의 수복물입니다. 치아의 중심으로부터 교두의 가장 높은 부분인 교두정까지 거리의 2/3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교합면(씹는 면)의 교모가 전반적으로 발생한 경우에 온레이 치료를 적용합니다.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사진

     

    인레이/온레이 재료

    금 인레이/온레이 (Gold Inlay/Gold Onlay)
    금은 독성이 없고 재료의 특성상 그 강도가 자연치에 가장 가까우며, 색이 변하거나 부식되지 않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예전부터 가장 많이 선택하는 재료입니다. 금 인레이/온레이는 충치 범위가 넓은 치아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재료의 안정성 면에서 우수합니다. 치아의 인접면까지 치아우식증이 진행된 경우의 치료 방법으로는 과거에 비해 사용빈도가 감소하였지만 30년 이상된 금 인레이/온레이를 가지고 있는 환자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만큼 오랜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는 수복 재료입니다. 그렇지만 심미성이 떨어지며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진 인레이/온레이 (Tessera Inlay/Tessera Onlay)
    레진은 접착력이 우수하여 레진 인레이/온레이 수복물은 금 인레이/온레이에 비해 치아에서 빠져나올 가능성이 적으며, 치아와 같은 색상이기 때문에 심미적인 수복재료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색의 가능성이 있고 재료의 특성상 강도가 떨어져 충치 부위가 넓거나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이 손상된 경우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라믹 인레이/온레이(E-Max Inlay /E-Max Onlay)
    세라믹 인레이/온레이의 일종인 E-Max는 도자기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재료로 자연치아의 색을 구현하는 기존 레진 인레이/온레이와 유사하나 재료의 강도면에서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믹 인레이/온레이는 금에 비해 열전도율이 낮아 우식이 깊은 경우 치료 후 시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낮으며 금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기존 레진 인레이/온레이의 단점인 파절 및 변색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어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수복재료입니다.

     

     
     

    인레이/온레이 적응증

    아말감 수복물의 대체
    기존 아말감 수복물 주변에 이차우식증 또는 변연부 부식이 발생한 경우, 기존 수복물 및 치아 결손 부위를 인레이/온레이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마모가 심한 치아
    전반적으로 법랑질(에나멜질)이 마모되어 상아질이 노출된 경우 금인레이/온레이나 크라운(Crown)으로 수복합니다.

    우식 병소가 큰 치아
    치아우식을 제거한 후 남게 되는 치질의 양이 아말감이나 복합레진으로 수복하기에는 부족할 경우에 인레이/온레이로 수복합니다.

    인레이 온레이 정의

     

     

    인레이/온레이 금기증

    치아 우식을 제거한 후 형성된 치아 내 공간이 작고 얕은 경우에는 인레이를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젊은 환자의 경우 심하게 손상되지 않았거나 근관치료를 받지 않은 깊은 충치가 있을 경우 인레이/온레이 치료보다는 GI나 복합레진 등을 이용한 직접 수복치료의 적응증이 될 수 있습니다. 소아 및 청소년 환자의 경우 치아우식 발생 정도가 불 확실하므로, 일반적으로 인레이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잇몸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변연의 위치가 불확실하고 형성하기도 어려우며 수복물을 만들어도 짧은 치관길이로 인해 유지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식 활성도가 높거나, 치아의 교합면(씹는 면)과 인접면(주변 치아와 맞닿아 있는 면) 이외에 협설면(볼 또는 혀/입천장 쪽의 면)에도 우식이나 기존 수복물이 있는 경우에는 크라운(Crown)으로 모든 병소를 한 번에 수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레이/온레이 장단점

    • 장점
    1. 구강 내에서 침에 녹거나 부식이 되지 않습니다.
    2. 교합력에 의한 파절이 적습니다.
    3. 와동에 집착 후 체적 변화가 적습니다.
    4. 조작이 용이합니다.
    5. 구강 밖에서 제작되므로 해부학적 형태를 주기가 용이하며, 연마가 쉬워 평활한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단점
    1. 치아에 스스로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접착제(시멘트)가 필요합니다.
    2. 충전물 삽입 전 와동이 침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3. 치아와 다른 색으로 인하여 심미적인 치료를 요하는 부위는 수복이 불가능 합니다.
    4. 열전도율이 높아 적절한 기저재(base)가 필요합니다.
    5. 와동형성부터 수복물 완성까지의 시간이 깁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단계별 충치 & 충치치료 종류

    충치란? 충치균이 당분을 분해해 산으로 바꾸면서 치아의 에나멜질이나 상아질 등을 파괴하며 이에 구멍이 뚫리고 까맣게 썩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치아우식증 이라고도 합니다. 충치 깊이나

    wellnesswavesite.com

     

     

    스케일링의 모든것

    스케일링 이란? 구강구조상 양치를 아무리 꼼꼼하게 해 주어도 잘 닦이지 않는 부위가 있으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딱딱해진 치석은 칫솔질만으로 제거가 어렵다. 스케일링은 이러한 치면세

    wellnesswavesi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