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구강 위생 용품 이란 구강위생 확보, 구강건강의 증진 및 유지 등의 목적으로 제조된 칫솔, 치약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칫솔과 치약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이 두 가지 만으로는 완벽한 구강건강을 유지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구강위생용품인 칫솔과 치약 이외에 여러 종류의 구강 위생 보조 용품이 있습니다. 오늘은 구강 위생 보조 용품의 종류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실
치실은 가장 많이 알려지고 사용되고 있는 구강 위생 보조 용품 종류 중 하나입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의 세균과 치태,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얇은 실을 말합니다. 칫솔질 만으로는 치아 사이를 완벽하게 닦기 어려워 치실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치실을 사용하면 치면 세균과 음식물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치간을 마사지하여 치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질환이 있으시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져 음식물이 자주 끼시는 분, 덧니와 같이 치열이 고르지 않은 분들은 치실을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치실 사용법
치실을 40~50cm 자릅니다. 자른 치실을 가운데 길이가 2~3cm 남을 때까지 양손 중지에 감습니다. 치아 사이로 치실을 위치시킨 후 톱질하듯이 앞뒤로 움직여 통과시킵니다. 치아 사이면에 치실이 C자가 되도록 감싸주고, 위아래로 움직여 양쪽 옆면을 닦아 줍니다.
치간칫솔
치아 사이 공간이 넓어 치실만으로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작은 솔을 말합니다. 치간칫솔은 브릿지 치료나 임플란트, 교정치료 중인 경우에 필요로 합니다. 사람들 마다 치아 사이의 공간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 사이즈를 찾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치간칫솔은 사이즈 선택이 가장 중요한데 처음 쓰시거나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장 얇고 작은 사이즈의 치간칫솔을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치간칫솔 사용법
치간칫솔은 칫솔이 연결되어 있는 플라스틱 부분을 90도로 구부린 후 사용합니다. 치아 사이의 공간에 치간칫솔을 넣은 후 안팎으로 5번 정도 움직여서 닦아줍니다. 혀 쪽에서 바깥쪽으로도 치간칫솔을 넣어 같은 방법으로 닦아줍니다.
혀 클리너
혀 클리너는 혀를 긁어 백태를 제거하는 구강 위생 보조 용품입니다.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혓바닥에도 직접적으로 닿는 만큼 치아뿐 아니라 혓바닥도 깨끗하게 닦아 주어야 합니다. 혀를 제대로 닦지 않으며 백태가 쌓여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으며,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혀 클리너 사용을 권장합니다.
혀 클리너 사용법
혀 클리너 사용 전에 미리 입안을 헹군 후 혀 클리너에도 동일하게 물을 적셔줍니다. 혀 안쪽부터 혀 클리너 브러시로 부드럽게 닦아준 다음, 혀클리너를 기울여서 남은 잔여물을 긁어서 제거합니다. 너무 세게 닦으면 혀 표면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왕복이 아닌 한쪽방향 즉,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듯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구강청결제 = 가글
구강청결제는 일반적으로 가글이라고 불리며, 입안의 불순물이나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구강 위생 보조 용품입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강청결제는 살균 성분을 함유하여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구강청결제는 미용과 치료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용 구강청결제는 단순히 향을 이용해서 구취(입냄새)를 일시적으로 감추는 마스킹 효과만 있는 가글액입니다. 치료용 구강청결제는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는 성분을 함유하는 가글액입니다. 치료용 구강청결제는 항균물질의 성질에 따라서 크게 양이온성, 음이온성, 비이온성으로 분류됩니다. 가그린, 리스테린, 케어가글 등의 제품이 모두 치료용 구강청결제에 속합니다.
구강청결제 사용법
성인 기준 하루에 1~2번 10~15ml를 30초~1분 동안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뱉어 주시면 됩니다. 가글을 뱉은 후 물로 헹구지 않아도 되지만, 일부 가글에는 항균과 소독 효과를 내는 알코올, 과산화수소 등이 입안을 건조하게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물질이 함유된 있을 경우에는 물로 헹궈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세정기 = 워터픽 = 아쿠아픽
구강세정기는 물치실이라 불릴 정도로 치아 구석구석을 세척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강세정기는 물의 수압을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에의 있는 음식물과 이물질을 제거하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는 구강위생보조용품입니다. 특히 임플란트나 교정을 진행 중인 분들은 칫솔, 치실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꼭 사용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신 칫솔질처럼 치아 표면의 치태를 깔끔하게 씻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강 세정기에만 의존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구강세정기 사용법
구강세정기 본채에 물을 채워줍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에 팁을 가까이 대고 물이 흐르지 않도록 입술을 가볍게 물고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팁을 이동해 가면서 모든 치아 사이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압을 찾기 위해 낮은 단계부터 사용하여 단계적으로 수압을 조절하여 치아 사이를 세척해 주시길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치아 교정 장치 종류 & 양치질 방법 - 고정식 교정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