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사람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노화가 시작되고, 치아 건강 역시 점점 더 악회 되어 치아가 흔들리고 끝내 상실됩니다. 여러 개의 치아를 상실했을 때엔 치아 치료 금액이 매우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인 경우 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통해 치료비를 일정 수준 지원받을 수 있어 조건을 정확히 알고 혜택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만 65세 보험 임플란트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충족 조건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 조건, 혜택, 치료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치아가 빠진 턱뼈 부의에 치아 뿌리에 해당하는 특수표면 처리가 된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인공뿌리(Fixture)를 심고 머리와 뿌리를 연결해 주는 중간나사(Abutment)를 연결하고 금, 또는 도자기 재질의 인공치아(crown)를 장착해서 상살 된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란?
건강보험 가입자 대상 만 65세 이상부터는 평생 2개까지 임플란트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가 하나라도 남아 있다면 임플란트 비용의 70%를 나라에서 지원해 주고, 전체비용의 30%만 본인부담 하면 됩니다. (의료급여 본인부담금 1종 10%, 2종 20%)
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 적용 조건
대상자
-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 부분무치악 환자(완전무치악 제외)
급여 보장 범위
- 1인당 평생 2개
- 상·하악 구분 없이 모든 치식 부위에 급여적용
- 식립재료 : 분리형 식립재료
- 보철수복재료 : PFM crown (비귀금속 도재관)
- 부분틀니와 중복급여 허용
급여 비적용 조건
- 완전 무치악 환자에게 시술하는 경우
- 상악골을 관통하여 관골에 식립 하는 경우
-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하는 경우
- 보철수복 재료를 비귀금속 도재관(PFM crown) 이외로 시술하는 경우
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 치료 과정
치과 병·의원에서 진료 후, 치과 임플란트 급여대상자 판정이 필요합니다.
▷ 1단계 : 진단 및 치료계획
▷ 2단계 : 임플란트 인공뿌리(Fixture) 식립
▷ 3단계 : 임플란트 중간나사(Abutment) 연결
▷ 4단계 : 임플란트 인공치아(Crown) 장착
▶ 보험 임플란트 유지관리
- 보철장착 후 3개월 이내 : 진찰료만 산정
- 보철장착 후 3개월 초과하는 경우
- 보철수복과 관련된 유지관리는 비급여
- 치과임플란트 주위 치주질환 등으로 처치 및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해당 급여항목으로 산정
만 65세 이상 보험 임플란트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 수술 후에는 물려준 거즈는 2시간 이상 꽉 물어야 합니다. 입안에 있는 피랑 침은 뱉지 말고 삼켜 주세요. 침을 뱉을 경우 지혈이 되지 않으니 꼭 삼켜 주셔야 합니다. 24~48시간 까지는 소량으로 피맛이 날 정도로 스며 나오는 것은 정상 적입니다. 꼭 삼켜 주셔야 지혈됩니다.
- 당일, 다음날까지 5분 간격으로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나눠드린 얼음팩으로 냉찜질해주시면 붓기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일째 되는 날까지 부어있고 통증이 있으면, 3일째부터는 따듯한 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 수술 후에는 너무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하루 정도는 유동식(죽, 미음 등)을 미지근하게 해서 섭취하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1주일 정도 식서는 반대로 하셔야 합니다.
- 수술 후 2~3일 동안은 운동이나, 사우나는 안됩니다. 가벼운 샤워정도는 가능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사우나를 갈경우 혈액순환이 잘되어 지혈이 안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최소 한 달간은 금주, 금연하셔야 합니다. 술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담배는 임플란트 유착을 방해하고, 구강 내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처방받은 약은 아프지 않으시더라도 처방 일수 대로 꼭 복용하셔야 합니다. 드시지 않을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꼭 복용하셔야 하고 설사나 다른 부작용이 있을 경우 병원으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 처방받은 가글은 하루 3번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1~2주 정도 양치 하실 때 수술부위는 피하시고, 다른 치아들은 평소와 같이 양치해 주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보철 후 주의사항
- 처음에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후 1년 정도는 뼈가 안정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드시기보다는 부드러운 식사를 먼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처음에 볼이나 혀가 씹힐 수 있습니다. 치아가 없다가 생겼기 때문에 구강구조에 따라 볼이나 혀가 씹힐 수 있습니다. 점차 개선되나 불편할 경우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맞물리는 치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맞물리는 치아가 좋지 않을 경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차 개선이 되나 계속될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보철물이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인공뿌리와 인공치아가 연결되는 부위는 나사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간혹 풀려서 흔들리거나 보철물이 빠질 수 있습니다. 치과에 방문하셔서 나사만 조이면 단단하게 고정되므로 치과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 치간칫솔, 치실, 워터픽을 꼭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부위는 치간칫솔이나 치실, 워터픽 등을 꼭 사용하여 임플란트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원래 치아보다 치아사이 공간이 더 크기 때문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됩니다. 계속 음식물이 고여있는 경우 염증이 생겨 임플란트에 안 좋기 때문에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 3개월~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질환이 잘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종료 후에도 3~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